문화여가 | [전생애] 국립장애인도서관, 장애인회원 대상 오디오북 무제한 서비스 시행
페이지 정보
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22-02-02 02:43 조회1,052회 댓글0건본문
국립장애인도서관(관장 원종필)은 코로나19시대 이동과 독서에 불편을 느끼는 장애인들을 위하여 오디오북 웹서비스를 21년 11월 24일(수)부터 시행하고 있다.
비대면 문화가 확산되면서 오디오북의 인기가 점차 높아지는 가운데 국립장애인도서관은 누리집(www.nld.go.kr)을 통해 소설, 시/에세이, 인문, 사회과학 등 다양한 분야의 오디오북 총 2,786건을 제공한다.
제공하는 오디오북은 출판사와 저작권자의 저작권 보호를 위하여 도서관 누리집에 가입한 ‘장애인회원’을 대상으로 하며, ‘장애인회원’이라면 지역과 장소에 상관없이, 대출 기한과 대출 권수의 제한없이 언제, 어느 곳에서 무제한으로 오디오북을 이용할 수 있다.
도서관은 누리집 내 전용 페이지를 개설하여 주제와 분야별로 오디오북을 분류하고 취향에 맞는 작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이용 편의성을 높였으며, 2022년 상반기 중으로‘국가대체자료공유시스템 앱’을 통해서 오디오북을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.
도서관 관계자는 “영어오디오북의 경우 원어민이 직접 읽어주어 외국어 학습에도 유용할 수 있으며, 장애인들이 비대면으로 일상생활 속에서 독서를 즐길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갈 것”이라고 밝혔다.
* 문의 : 국립장애인도서관 자료개발과 02-590-0729